– 용역 금액 기준 9억원 단독 수주 –
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경현(사진) 교수가 교육부에서 공모한 ‘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-평가 안내 자료 개발’ 과제에 선정됐다.
2022 개정 교육과정은 초·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 고시한 것으로 초·중등학교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해 초·중등학교에서 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국가 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다.
김경현 교수가 수주한 이 과제는 2022 개정 초·중등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연계를 바탕으로 교원의 개정 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수업-평가 설계 역량을 제공하고,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구체화한 수업-평가 안내 자료를 개발 보급하는 사업이다.
과제를 통해 초등학교 국어과를 포함한 3개 교과, 중학교 수학과를 포함한 총 12개 교과, 고등학교 공통 영어를 포함한 6개 교과를 비롯해 특수교육 일상지원 자료와 지침서 등 총 23종의 책을 개발한다.
과제 수행을 위해서는 교과별 전문가를 비롯해 교수, 교사 약 190명이 참여하며, 2023년 6월부터 10월까지 총 5개월간 사업을 추진하고, 개발된 자료는 전국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특수학교에 배부될 예정이다.
연구책임자인 김경현 교수는 “국가 수준에서 제시한 개정 교육과정을 일선 학교 교사가 쉽게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하겠다”며 “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‘추구하는 인간상’, ‘핵심역량’, ‘학교급별 교육목표’를 충실히 반영하겠다”고 밝혔다.
한편, 김경현 교수는 2023년에만 용역 금액 기준 18억원을 수주하는 등 최근 7년간 인문사회 분야에서만 약 40억원의 용역 과제를 단독 수주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.
교육학과 김경현 교수, 교육부 초·중등 교육과정 지원 자료 개발 과제 선정[원광대학교] – 원광대학교 (wku.ac.kr)